본문 바로가기

언론 소개

SBS스페셜 <2019 끼니반란> 제이슨 펑, 세이프리드 박사 인터뷰 with독소를 비우는 몸

SBS스페셜 <2019 끼니반란>은 단식의 놀라운 치유 효과를 현대 과학으로 입증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독소를 비우는 몸>의 저자인 제이슨 펑 박사와 <독소를 비우는 몸>의 전문위원 토마스 세이프리드 교수도 출연해서 그 의학적인 기전 몇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 : 자가포식

 

 

자가포식은 우리 몸이 세포를 유지할 에너지가 없는 상태일 때 세포 구성 요소를 분해해서 재활용하는 질서 정연한 과정입니다. 이때 세포의 병들었거나 고장 난 부분이 모두 청소되면서 인체가 재생 과정을 시작합니다. 

 

그리스어의 ‘자기(auto)’와 ‘먹다(phagein)’라는 말에서 유래되었고, 문자 그대로 ‘자신을 먹는다’는 의미로 ‘세포자멸(apoptosis)’과 함께 세포 정화의 한 형태입니다. 

단식은 이 자가포식을 가장 강력하게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해, 단식은 건강에 해로운 독소와 불필요한 세포 찌꺼기를 비우는 내 몸 청소법이죠.

 

 

 │자가포식 autophagy n. 오토파지│

도쿄공업대의 오스미 요시노리 교수는 최근 자가포식의 원리를 규명하며 2016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인체가 잘 작동하려면 세포자멸과 자가포식이 모두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이 방해받으면 암과 같은 질병이 발생하고, 오래된 세포의 성분이 노폐물로 쌓여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_<독소를 비우는 몸> 중에서

 

 

제이슨 펑 박사는 <독소를 비우는 몸>에서 '자가포식' 현상을 설명하면서, 왜 단식이 건강한 식습관의 일부인지, '무엇을 먹느냐'가 아니라 '언제 먹느냐'가 왜 더 중요한지, 그리고 단식이 어떻게 여러 만성질환들의 근본 문제를 치료하는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했습니다. 

 

 

<2019 끼니반란>과의 인터뷰에서도 그는 섭식과 단식 간의 균형을 강조했습니다.  단식 치료 요법의 세계적 전문가인 그의 책 <독소를 비우는 몸>은 캐나다에서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고, 미국에서는 새로운 단식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두 번째 : 케톤 대사 
 

(사진 : 토마스 세이프리드 박사)

 

케톤은 인체가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 체내의 지방을 태울 때, 그리고 포도당이 없을 때 포도당을 대신해 케톤을 주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때 생성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인체가 당질 연소기에서 지방 연소기로 바뀌는 것이죠. 즉 케톤 상태는 몸이 지방을 태우는 상태입니다. _<지방을 태우는 몸> 중에서. 

 

또다른 인터뷰이로 등장한 토마스 세이프리드 박사는 단식 요법을 통한 암 치유의 길을 제시한 저명한 대사질환 전문가입니다. 단식을 통한 암 치료의 기전은 인체는 포도당이 없는 상태(단식 상태 혹은 케토제닉 다이어트 상태)에서도 케톤을 통한 에너지 대사를 할 수 있지만, 암세포는 미토콘드리아 결함 때문에 케톤을 사용할 수 없다는 데서 착안되었습니다. 즉 암세포를 굶겨 사멸시키는 것이죠.  

 

 

 

세 번째 : 단식 모방 식단

 

단식모방식단이라는 개념은 다큐를 보면서 다소 의외이자 잘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단식은 무언가를 더하는 게 아니라 빼는 행위이기 때문이죠. 단식은 다른 다이어트와 달리 복잡한 칼로리 계산부터 금기 음식들까지, 삶을 복잡하게 만드는 방법들을 취하지 않습니다.  

 

<2019 끼니반란>에서는 단식모방식단에 대해 설명하면서 정확히 칼로리를 잰 도시락을 실험 참가자들에게 제공했는데 이는 기존의 초저칼로리 다이어트와 큰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정확한 실험을 위해서는 무엇을 먹든 자유롭게 하고 오로지 '먹는 시간'만 제한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공복을 유지하는 데만 집중했다면 단식의 이로움을 좀더 극명하게 드러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독소를 비우는 몸>에서는 원래 단식 동안에도 케톤 상태를 유지하고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 음식들(가령 방탄커피나 사골육수)이 허용되는데, 이는 대부분 배고픔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주는 케토제닉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아무래도 한국 상황에 맞춰서 큰 논란 없이 접근하려고 한 시도 같습니다. 

 

*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해 좀더 알고 싶은 분은 <지방을 태우는 몸>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이프리드 박사는 이 책에도 전문가로서 결합해서 여러 조언을 더했습니다.

 

마치며 

 

SBS스페셜 <2019 끼니반란>은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시청자들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건강한 시도가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독소를 비우는 몸
국내도서
저자 : 제이슨 펑(Jason Fung),지미 무어(Jimmy Moore) / 이문영역
출판 : 라이팅하우스 2018.06.15
상세보기
지방을 태우는 몸
국내도서
저자 : 지미 무어(Jimmy Moore),에릭 C. 웨스트먼(Eric C. Westman, MD) / 이문영역
출판 : 라이팅하우스 2017.06.1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