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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

|인생이 두근거리는 크리에이팅 수업|

 

로버트 프리츠 지음|신혜연 옮김

 

분야 : 예술 > 예술일반

자기계발 > 창조적사고/두뇌계발

펴낸 날 : 2024년 3월 15일

형태 : 140*210*20mm / 색도 : 2도 / 제본 : 무선

원서 : Your Life As Art

면수 : 340쪽 / 정가 : 18,000원

ISBN : 979-11-93081-06-8 (03600)

 

“오늘부터 가슴 뛰는 삶이 시작된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인생 창작법

 

【 책 소개 】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보다 더 좋은 삶은 없다”

27개국 8만 명의 크리에이터를 구원한 인생 창작법

창작자의 경전 《최소 저항의 법칙》로버트 프리츠 최신작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은 화가가 그림을 그리고, 작곡가가 곡을 쓰고, 시인이 시를 짓는 것처럼, 예술에서 쓰이는 창조의 원리를 적용해서 인생을 예술 작품처럼 만드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저자 로버트 프리츠는 세계적 베스트셀러 《최소 저항의 법칙》 이후 꾸준히 발전시켜 온 창조성에 관한 자신만의 독창적 이론을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에 이르러 원숙한 목소리로 유감없이 펼쳐 보인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어떻게 삶을 예술로 만들 수 있는가’란 물음에 답하기 위해, 창조 프로세스의 실제와 그 메커니즘, 지향성, 인간 정신과의 긴밀한 관계를 밝혀낸다. 또 낡은 고정관념을 뒤흔들어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고,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삶의 역동성을 회복할 통찰력을 제공하는 혁명적인 책이다.

【 출판사 리뷰 】

 

“예술가의 시선으로 삶을 창조하라” 

예술 창작의 원리를 삶의 중요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법

 

로버트 프리츠는 구조의 힘과 그것이 인생 전반에 미치는 압도적 영향력을 밝힌 첫 번째 책, 《최소 저항의 법칙》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작가다. 개인을 짓누르는 지배적 구조를 대체할 강력한 구조를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한 《최소 저항의 법칙》은 어떠한 학문적 전통에도 기대지 않은 독창적 논리 전개와 특유의 난해함으로 그 명성만큼이나 악명도 높았다.

그것은 그가 보스턴 음악대학원 재학 시절, 음악 작곡의 구조적 원리로부터 책의 씨앗 아이디어를 발견한 데서 기인한다. 말하자면 그는 예술의 원리로부터 ‘구조적 긴장’이라는 자신의 핵심 아이디어를 빌려왔던 것이다. 하지만 그의 독창적 이론은 경영 사상가 피터 센게의 《학습하는 조직(The Fifth Discipline)》에서 ‘창조적 긴장’이라는 개념으로 폭넓게 인용되면서, 뜻밖에도 경영과 조직 전략의 측면에서 먼저 소비되었다. 그럼에도 어디까지나 책의 핵심은 ‘인생의 크리에이터로서 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창조성 개발’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마침내 2017년, 로버트 프리츠는 평생을 바쳐 탐구해온 ‘예술 창조의 원리를 삶의 중요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법’에 관한 책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을 출간하게 된다.《최소 저항의 법칙》이후 30년간 축적된 연구 성과를 모으고, 예술이라는 자신의 뿌리로 돌아가 ‘예술로서의 삶’이라는 필생의 주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게 된 셈이다.

그의 책들은 창조적인 인생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조용한 지지 속에서 입소문만으로 장기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온 27개국 8만 명의 사람들이 그가 만든 창조성 개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예술은 당신의 삶을 구할 수 있다!”

삶의 불꽃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는 방법

 

그 자신이 작가, 작곡가, 영화감독을 아우르는 전방위 크리에이터였던 프리츠는 크리에이터들이 갖는 집단적 특징을 발견했다.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특별한 내면의 불꽃(생성적 요인)을 갖고 있으며, 창작을 통해 불꽃과의 깊은 연결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창조 과정을 통해 그들은 자신의 깊은 정신에 가닿아, 나에게 충실한 길을 간다는 충만함 속에서 삶의 모든 것이 그 길을 중심으로 정리되는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된다.

프리츠는 창조자가 된다는 것은 결국 가장 깊은 진실, 가장 풍부한 표현으로 삶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는 단언한다.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보다 더 좋은 삶은 없다”고. 인생은 그 자체로 숭고한 예술 작품이 될 수 있으며, ‘자기 삶의 예술가가 된다는 것’은 삶의 불꽃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는 자기 구원의 행위와 다르지 않다.

“삶을 구하고 싶다면 크리에이터가 되라.” 이 핵심 메시지를 전하는 것. 이것이 그가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을 쓰게 된 진정한 이유이다.

 

삶을 예술로 만들기 위한 구조와 정신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창조 프로세스로부터 얻은 통찰력

 

전작 《최소 저항의 법칙》이 작곡가로부터 씨앗아이디어를 빌려왔다면, 신작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은 화가로부터 씨앗 아이디어를 빌려온다.

화가가 자신이 상상한 작품(비전)과 캔버스 위에 그려지고 있는 그림(현실)이라는 두 개의 분명한 기준을 두고 둘 사이의 ‘구조적 긴장’을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처럼, 삶을 예술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하는 삶의 모습과 실제 삶의 모습을 동시에 염두에 두고 이 둘 사이의 구조적 긴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창조 지향적 구조를 지탱하는 정신을 그는 ‘생성적 사랑’과 ‘진실을 위한 진실’이라고 설명한다.

예술가들은 작품이 존재하기 전에 이미 자신의 창작물을 사랑한다. 그들이 창작 과정에서 경험하는 사랑은 어떤 대상에 대한 반응으로 생겨난다기보다는 저절로 우러나는 ‘생성적 사랑’이다. 또한 예술가들은 냉혹한 시선으로 진실을 옹호한다. 현실을 왜곡하면 창조 과정에 필요한 중요한 피드백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건 없이 ‘삶을 사랑하는 태도’와 어떤 상황에서도 ’진실을 옹호하는 태도’는 삶을 예술로 만드는 데도 반드시 필요한 정신이다.

 

로버트 프리츠는 이처럼 예술로부터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창조 프로세스를 빌려와 자신의 독창적이고도 획기적인 통찰력을 확장한다.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을 통해 독자들은 창조하고 싶은 비전을 그리는 법, 출발점인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는 법, 여정에 필요한 에너지와 추진력을 얻는 법 등등을 포함해, 창조의 메커니즘과 창조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마스터하게 될 것이다. 《삶을 예술로 만드는 법》은 삶을 관통하는 지혜와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동시에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필독서이다.

 

【 저자 소개 】

 

로버트 프리츠 Robert Fritz

예술 창작의 원리를 인생 창조 과정에 적용한 독창적 이론의 창시자이자, 교수, 작가, 작곡가, 영화감독을 아우르는 전방위 크리에이터다. 프리츠는 예술가들이 사용하는 창조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삶에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 25년 동안 그는 정부와 기업, 비영리 단체를 망라하는 조직에서 자신의 연구 성과를 도입할 수 있게 도왔다. 27개국 8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프리츠는 세계적 사상가 피터 센게와 함께 창조적 학습 조직의 구축을 돕는 컨설팅회사 이노베이션 어소시에이츠를 공동 설립했다. 현재 프리츠 컨설팅그룹을 이끌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세계적 베스트셀러 《최소 저항의 법칙》과 《정체성 수업》 등이 있다.

프리츠는 TV시리즈 <크리에이팅>을 진행했으며, 여전히 작곡가로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영화 시나리오와 연출을 맡기도 했다. 현재 브래틀버러 아트센터의 이사로 재직 중이며, 아내이자 동료 로절린드와 딸 이브와 함께 버몬트의 아름다운 숲속에서 살고 있다.

 

옮긴이 신혜연

성균관대 번역대학원과 바른번역 글밥아카데미를 거쳐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언어의 문턱을 낮추고자 노력하며, 세상의 아름다운 지식과 지혜를 자연스러운 우리말로 옮기는 일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나는 내가 먼저입니다》, 《나를 지키는 관계의 기술》, 《웃음》,《엥케이리디온》, 《최면술사: 마크 트웨인 단편집》 등이 있다.

 

【 추천의 글 】

 

영혼 없이 단조로운 일상에서 벗어나 두근거리는 인생을 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_ 아마존 리뷰

원하는 삶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심오하면서도 실용적이다. _조앤 젠킨슨 (프로듀서, 비전TV 부사장)

이 책을 읽으면 누구라도 프리츠를 사랑하게 된다. 르네상스 이후 가장 르네상스맨에 가까운 그는 우리가 언제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고마운 천재이다. _《네트워킹 타임스》

 

【책 속으로 】

 

예술은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창조 과정의 산물이다. 그런데도 우리 대부분은 창조의 기초를 배운 적도 없고, 그것을 삶의 방식으로 삼을 만큼 숙달하지도 못했다. 그러니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이 탐구하려는 주제, ‘예술의 창조 과정을 중요한 삶의 방식으로 사용하는 법’이다.

당신은 여기서 자신이 창조하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출발점이 어디인지, 여정에 필요한 에너지와 추진력은 어떻게 만들어 낼지도 배우게 될 것이다. 창조의 메커니즘과 정신을 포함한 창조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자기를 탐구하고,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_ ‘들어가며’ 중에서

 

삶을 예술이 되게 하려면, 당신은 자신만의 깊이와 생명력을 절대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된다. 창조 과정을 통해서야 비로소 자신의 진정한 정신과 본질이 삶 전체에 드러난다. 이 정신과 연결될 때 우리는 여러 면에서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이는 삶의 방향은 물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이해와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는 깊디깊은 가치와 드높은 열망의 시금석이자 강인한 정신력의 원천이며 놀라운 생성적 에너지의 기준이다.

창조의 본질은 창조 과정을 통해 자신의 깊은 정신에 가닿는 것이다. 이런 정신적 경험은 대개 즉흥적이고 무심코 일어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접속은 의식적으로 전개된다. 우리의 깊은 정신은 우리의 삶에서 주도적 자리를 차지하며 놀라운 방식으로 우리를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_1 ‘창조 프로세스의 실제’ 중에서

 

삶을 예술로 만드는 데에 사용하게 될 긴장은 구조적이다. 다시 말해서 ‘구조적 긴장’이라고 할 수 있다. 삶을 예술로서 창조하고자 할 때 당신이 할 일 중 하나는, 창조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과정 내내 구조적 긴장을 만들어 내고 관리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결과를 마음속에 그리고 그 결과와 현 상황의 관계를 관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화가들은 자신이 상상한 작품과 현재 캔버스 위에 그려지고 있는 그림이라는 두 개의 분명한 기준을 두고 이 능력을 끊임없이 활용한다. 이는 삶을 예술 작품처럼 창조하는 비결 중 하나다. 두 개의 그림, 즉 원하는 삶의 모습과 실제 삶의 모습을 동시에 염두에 두는 것이다.

활이 팽팽해지도록 화살을 당기는 궁수처럼 우리는 선택한 목표를 향해 구조적 긴장의 시위를 겨눌 수 있다. 궁수는 긴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완전히 익힌다. 화살을 쏘기보다는 긴장을 다루는 것이 우선이다.

_2 ‘화가로부터 훔치기’ 중에서

 

인생을 예술 작품처럼 창조하는 일에 있어서 우리가 화가와 작가, 작곡가, 안무가, 영화 창작자들에게 배울 수 있는 점이 하나 있다. ‘영감은 드물게 찾아오며, 창조 과정은 영감과는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다. 크리에이터들은 영감도 떠오르지 않고 열정도 느껴지지 않는 수없이 많은 날에도 작업을 지속하는 방법을 아주 잘 안다. 그들의 창조 활동을 자극하는 동기의 원천은 어쩌다 우연히 맞이하는 특정한 경험이 아니라, 작품을 완성하고자 하는 진정한 욕망에서 나온다.

열정을 따르라는 조언은 열정이 사라지고 없는 날에는 통하지 않는다

_3 ‘욕망’ 중에서

 

당신이 뭔가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것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뭔가를 열망하는 이유는 그것을 열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사랑과 열망을 중심으로 인생을 정리할지 말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거기에는 행복이나 만족에 대한 보장도, 확약도 없다. 단지 자신에게 충실한 길을 간다는 경험, 결국 진정한 선택이라고 여겨지는 그 길을 가는 경험이 전부다.

삶의 모든 것은 결국 그 길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움직이고 분투한다. 삶이 그 존재를 펼쳐 보이고 분명히 드러내기 위해 스스로 내세우는 심오한 역동성이 있다. 그 역동성이 인간에게서 발현된 것이 바로 욕망이다. 이는 창조의 불꽃이자 신성한 선물이다. 인간은 그것을 통해 순간을 넘어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가능성이 펼쳐지는 경험 세계를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창조 과정의 정신과 영혼이다. 그것은 진정한 나만의 것이다. 누가 줄 수도 없고, 가로챌 수도 없다. 그런데 종종 우리는 스스로 그것을 내던져 버린다.

_3 ‘욕망’ 중에서

 

창조 과정을 시작하면 우리 앞에는 백지 한 장, 아무것도 그려 있지 않은 깨끗한 캔버스, 빈 무대, 한 장도 찍지 않은 새 필름이 놓여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음반 제작시 첫 녹음 파일이 마음에 안 들면 새로 녹음하는 것처럼, 그렇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가 어떠했든, 그리고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대처했든, 삶은 언제나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 같은 삶을 다시 살아갈 기회가 아니라, 현실에 발을 딛고 다시 창조해 나갈, 완전히 전과 다른 새로운 기회를.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실을 살아가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는 진실을 옹호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

_5 ‘현실’ 중에서

 

언제라도 유용한 질문이 있다. ‘그럼 영감을 얻지 못하는 날에는 무엇을 하는가?’ 삶을 조사해 보면 영감을 얻는 날보다 아무 영감도 얻지 못하는 날이 더 많다. 그리고 계속해서 자극받는 상태에 머물고자 하는 것 역시 갈등의 또 한 측면일 수 있다.

두려움도 영감도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이런 경험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를 날씨라고 생각해 보자. 날씨란 하늘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하지만 날씨처럼 사람의 컨디션도 수시로 변한다. 두려움 때문에 유발된 행동이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감 때문에 유발된 행동은 영감을 감소시킨다. 특히 우리가 행동 과정의 핵심에 도달했을 때 그렇다.

긍정적인 주장도 부정적인 주장만큼이나 힘이 없다. 그리고 우리는 좋고 나쁘고 무관심한 감정을 자아내는 행동보다 실질적인 뭔가가 필요하다. 우리는 행동을 할 진짜 이유가 필요하다. 이런저런 주장이 아니라 진정한 동기 말이다.

_6 ‘실행’ 중에서

 

삶을 예술로 창조하는 일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삶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삶을 낳는 것이다. 원하는 대로 삶을 창조하면 삶에서 원치 않는 것들은 저절로 사라진다. 하지만 이는 종종 당신이 과거의 삶을 대신할 더 강력한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창조 활동 중에 우리는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하고, 잡동사니를 치우고, 산만함을 없애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등의 일을 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러한 행동의 동기는 창조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창조 중인 최종 결과물과 늘 연관되어 있다. 창조의 동기는 문제해결이나 원하지 않는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창작물을 존재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_7 ‘네 가지 원칙’ 중에서

 

우리가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사는 한, 언젠가 우리는 어떤 후회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보통 우리는 후회를 나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후회는 인생의 가장 멋진 순간에 있기 마련인 강렬한 특성과 불가분한 관계에 있다. 그것은 당신이 인생을 그저 후회하지 않기 위해 살지 않았음을 입증한다. 엄청난 모험을 하고, 훌륭한 물건을 만들고, 지역 사회에 봉사하고, 친절한 행동을 했다면, 거기에도 거룩한 후회는 존재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생의 소중한 순간들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 흐르지만, 우리의 본성은 근원을 향해 그 흐름을 거슬러 역행하기 때문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어깨에 짊어진 짐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 내려놓지 못하면 여행길은 점점 힘겹고 어려워진다. 풀지 못한 후회의 짐이 쌓이면 쌓일수록 인생은 축복이기보다는 부담이 된다. 미래를 상상할 때 그런 부담이 없는 모습으로 자신을 그려라. 마음의 짐을 내려놓아라. 기억을 지워버리라는 말이 아니라, 과거에 했던 것처럼 기억에 매달리지 말라는 말이다. 그것들은 그저 원래 있던 대로 두면 된다. 당신은 그냥 자신의 삶을 계속 살아가라. 매일 새로운 사람이 되어 새롭게.

_7 ‘네 가지 원칙’ 중에서

 

【목 차】

 

들어가며

 

1부 인생의 캔버스

1장 │ 창조 프로세스의 실제

2장 │ 화가로부터 훔치기

 

2부 인생의 창조

3장 │ 욕망

4장 │ 탐색

5장 │ 현실

6장 │ 실행

7장 │ 네 가지 원칙

8장 │ 체크리스트

 

3부 구조의 교체

9장 │ 삶의 패턴

10장 │ 관념의 구조

11장 │ 삶의 구조

12장 │ 구조에서 관념 제거하기

 

4부 예술적인 삶

13장 │ 인생의 수단

14장 │ 배우는 삶

15장 │ 창작을 위한 근육

16장 │ 창작을 위한 환경

17장 │ 삶을 예술로 창조하기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