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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목표- 미션 - 비전 - 사업 전략

[직장 밖 생존연구소] 



1. 주요 목표가 무엇입니까? 
당신의 사업이 단순한 일 이상의 의미를 지니려면 주요 목표가 반드시 필요하다. 목표가 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그 목표가 실현되기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성공한 기업들에는 현재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목표하는 곳으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 있다. 나의 인생이 어떻게 보이길 바라는가? 나의 일상이 어떠하기를 바라는가? 가족, 친구, 동료, 직원, 고객, 공동체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지내길 바라는가?  _  - 마이클 거버, <사업의 철학> 中



2. 미션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업을 하는지 사업가에게 물어보면 무의식적으로 팔고 있는 상품의 이름을 댄다. “화장품 사업을 하고 있어요.” 
고객이 구매해서 들고 나가는 상품이 아니라, 고객이 사업장을 나설 때 느끼는 총체적인 것, 즉 고객이 상품이 아니라 사업에 대해 느끼는 것. 
이 둘 사이를 이해하는 일은 훌륭한 사업을 일궈 내는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레블론은 화장품을 만들지만 희망을 판다. 샤넬은 향수를 만들지만 환상을 판다. 당신은 무엇을 파는가?    - 마이클 거버, <사업의 철학> 中


3. 비전은 무엇입니까?
훌륭한 사람들에게는 인생의 비전이 있으며, 매순간 그 비전을 추구한다. 그들은 삶에 이끌리기보다는 삶을 이끈다. 
당신의 사업이 5년 후, 10년 후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는 선명한 그림도 없이, 도대체 어떻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겠는가? 지금으로부터 3년 뒤에 무엇을 하고 있으면 좋겠는가? 내가 원하는 그 일을 하려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까? 언제 그 돈이 필요할까? 어떻게 조달할까? 

비전은 당신에게 목적을 주고, 에너지를 제공한다.    - 마이클 거버, <사업의 철학> 中





4. 사업 전략이 있습니까? 
전략 목표에 구체적으로 몇 개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법칙 같은 건 없다. 다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있을 수 있다. 사업 모델은 언제 완성될 예정인가? 반년 후? 2년 후? 어디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국내? 해외?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할 것인가? B2B? B2C? 채용, 해고, 교육, 관리, 보고, 복장 등과 관련하여 어떤 기준을 세울 것인가? 전략 목표를 위한 기준을 세움으로써 그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긴장이 유발되며, 거기에서 미래의 사업 모델이 만들어진다.    - 마이클 거버, <사업의 철학> 中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