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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 과제설정의 사고력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 과제설정의 사고력 편
  

┍ 글로벌 CEO 배출 세계 1위 ┑
┕ 도쿄대의 지독한 생각 수업 ┙

 

도쿄대 EMP, 요코야마 요시노리 엮음/ 정문주 옮김

 

분야 : 1차]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
       2차] 인문>인문일반>인문/교양 일반
펴낸날 : 2015년 6월 25일
형태 : 신국판변형(150*224) / 색도 : 1도
제본 : 무선 / 면수 : 240쪽 / 정가 : 13,800원

ISBN : 978-89-98075-15-6  (04320)  978-89-98075-14-9 (세트)

 

“도쿄대는 과제를 찾는 지식을 왜 이토록 지독히 가르치는가!”
거대한 벽과 마주한 리더를 위한 최고의 지력(知力) 수업이 시작된다

 

 

[책 소개]

 

조직의 미래를 책임진 1% 인재들에게만 허락된 특별한 리더 수업
MBA로도 풀 수 없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쿄대는 EMP를 만들었다!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 과제설정의 사고력』은 도쿄대 ‘리더육성 프로그램(Executive Management Program, 이하 EMP)'의 핵심을 두 권의 책에 압축해서 묶은 도쿄대 EMP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도쿄대 EMP는 경영학 수업이나 MBA만으로는 풀 수 없는 복잡한 문제들에 대응할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도쿄대가 만든 ‘세계 유일의 리더 육성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을 겪으며 도쿄대학은 지역과 분야 별로 나뉜 기존의 낡은 칸막이를 무너뜨리지 않으면 앞으로 닥쳐올 위기에 대처할 수 없다는 절박한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그리하여 인문, 정치, 경제, 과학, 기술 등의 분야에서 일본 최강의 교수진이 뭉쳐, 경영 지식뿐 아니라 인류가 축적해 온 지성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고도의 종합 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도쿄대 EMP는 이미 알려진 지식이 아니라 현재 인류가 직면한 미지의 영역은 무엇이며, 석학들은 그 세계에 어떻게 도전하고 있는지를 ‘과제설정’과 ‘문제해결’이라는 키워드로 접근한다. 자기가 속한 조직의 CEO가 될 가능성 있는 인재들 중 높은 경쟁을 뚫고 선발된 수강생들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시대가 요구하는 첨단의 지력과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그러니까 도쿄대 EMP는 단순 지식이 아니라, 새로운 학문을 만드는 지식을 가르치는 장이다.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시리즈는 도쿄대 EMP를 맡고 있는 교수진과의 대화를 통해 지식의 최전선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석학들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방법론을 사용하는지를 들려줌으로써 이 시대 리더들에게 과제설정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획기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출판사 리뷰]

 

유능한 리더 VS. 무능한 리더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 올바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의 기획자인 요코야마 요시노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국회 사고조사위원회 위원이다. 그는 원전 시스템을 단순한 기술 시스템이 아닌 과학, 철학, 정치, 경제 분야가 복잡하게 얽힌 사회 시스템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엉킨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한 분야의 전문가에게만 맡겨서는 안 되고, 분야 융합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원전 사고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쿄전력이 문제니까 도쿄전력을 해체해야 한다’는 발상은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과제 설정이 아니다. 단순히 문제 현상 반대 방향으로의 맞대응일 뿐이다. 사회 구성원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들을 하나의 학문이나 하나의 관점으로만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다면 그 사회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

이처럼 리더가 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과제설정을 하지 않으면 조직 전체는 길을 잃고 심각한 무능에 빠진다. 이것이 도쿄대가 미래의 리더들에게 과제를 찾는 지식을 그토록 지독하게 가르치는 이유이다. 그러니까 올바른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올바른 해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저출산·고령화’는 분명한 현실 인식이지만 적절한 과제설정은 아니다. 저출산은 사회적 현상이지만, 고령화는 생물학적 현상이다. 전자는 적절한 정책을 통해 반전을 꾀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지만 후자는 막을 수 없다. 따라서 과제를 ‘저출산·고령화’라고 한데 묶어 설정하는 한 현명한 답을 얻기는 힘들다. 둘은 분리해서 따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은 석학들로부터 과제설정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력과 사고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결국 무능한 리더와 유능한 리더를 가르는 기준은 ‘과제설정의 사고력’ 유무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조직이 대면한 문제에 대해 우리는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있는가?’ 석학과의 대화를 읽어나가다 뜻밖의 장면에서 이처럼 머리를 한 대 치는 듯한 자문(自問)과 깨달음을 얻는 게 이 책이 제공하는 지적 즐거움 중 하나이다. 

 

지력(知力)과 사고력의 최전선
우리가 모르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은 수강생들에게 엄청난 에너지와 깊은 사고력을 요구한다. 강의실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수강생들은 사전에 제시된 자료와 문헌을 통해 해당 학문의 기본을 미리 습득해 가야 한다. 강의시간 중에는 오로지 대화를 통해 낯선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런 방식의 수업을 따라가기 위해 수강생들은 반 년 동안 약 200~300권 정도의 문헌을 소화한다. 이들은 6천만 원이라는 거액의 등록금을 내고서 왜 이런 고생을 사서 하는 것일까?
EMP 수료생들은 그 이상의 보람과 지적 성취를 얻어 간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전혀 몰랐던 최첨단 분야에서 인류가 획득한 성과를 배우면서 뜻밖에도 자기 조직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올바른 과제설정과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부지불식간에 리더에게 필수적인 비전 제시 능력을 키워간다.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은 독자들에게도 마찬가지 어려움을 선사한다. 수업의 핵심이 ‘분야 융합과 상호 연쇄’에 있기 때문에 발생생물학에서 중국철학으로, 다시 은하천문학으로…… 분야의 경계를 뛰어넘어 전인미답의 영역이 잇따라 펼쳐진다. ‘새로운 교양’을 갖추려고 책을 짚어든 독자들은 어느새 ‘새로운 무지’를 깨닫게 된다. 이 책은 각자의 학문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석학들에게 인류가 아직 모르는 것은 무엇이며, 학자들이 그 내용에 어떻게 접근하려 하는지를 묻고, 연구 과정에서 어떻게 사고했고, 어떤 방법론을 구사했는지 또 배경 상황은 어떠했는지에 집중해서 듣는다. 독자들은 석학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서 인류가 진리를 향해 어떤 꿈을 품어 왔는지를 살피고, 새롭게 태동하는 학문들을 통해서는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 할지를 배우게 된다.

 

타고난 리더 VS. 길러진 리더
노벨상 수상자만 7명을 배출한 도쿄대의 저력

 

일본은 과학 분야에서만 1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과학 강국이다. 이 가운데 도쿄대 출신은 4명이다. 노벨 문학상과 평화상까지 포함하면 도쿄대 출신은 7명으로 늘어난다. 도쿄대는 또 프랑스 에꼴 데 민이 실시하는 글로벌기업 CEO 배출 능력 평가에서 미국의 하버드대학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렇게 명백한 아웃풋의 차이는 과연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과연 리더는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얼마든지 길러낼 수 있는 것일까?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속 공부에 인생을 건 석학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어렵지 않게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도쿄대 EMP는 이미 만들어진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그 유래와 배경, 암묵지를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과제설정을 통해 독창적인 지식을 만들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도쿄대의 석학들 역시 자신의 개성에서부터 비롯된 자기만의 과제를 찾아 평생을 매진해온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결국 자신의 분야에서 후학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의 리더들이다. 그리고 좋은 리더는 좋은 시스템 아래에서 얼마든지 육성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산 증인들이다. 올바른 과제를 설정하고 그 해결의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 수만 있다면 누구라도 리더가 될 수 있음을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시리즈는 보여준다.

 

[저자 소개】


도쿄대학 리더육성 프로그램(Executive Management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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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극 체제(Multipolar system)에 접어든 불안정한 세계와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전대미문의 상황 등을 맞이해서 하나의 학문만으로는 풀기 어려운 난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도쿄대학에서 발족한 차세대 리더 육성 프로그램. 도쿄대학이 쌓아온 다양한 최첨단의 지적 자산을 바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서, 경영 지식과 폭넓은 교양뿐 아니라 인류가 축적해온 지성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줄 아는 고도의 종합 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정치, 경제, 과학, 기술, 문화 등에서 기존에 확립한 분야별 구분에 사로잡힌, 폭 좁은 발상으로는 정확한 과제설정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최첨단의 지식과 폭넓은 교양을 토대로 트랜스 사이언스(trans-science)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실제적 사고력 훈련 프로그램이다.
도쿄대학 EMP는 기업인, 중앙 및 지역 행정관, 전문 직업인 등 미래의 조직 간부, 특히 CEO가 될 가능성이 있는 40대의 차세대 리더들 중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25명 정도의 소수 정예로 운영된다. 세계 그 어떤 교육기관도 제공한 적 없는 높은 수준의 전인격적 종합 능력을 형성시키려는 유일무이한 ‘장’의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그리하여 각 최첨단 분야의 미해결 과제와, 향후 출현할 만한 과제, 분야 간 장벽을 뛰어넘은 복합적 과제 등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장이 마련되었다.
봄, 가을 연 2회 개강하며 수강생들은 학기당 약 6천만 원의 수강료를 부담한다. 전체 수업 중 일부는 영어로만 진행되며, 강사와 수강생이라는 통상적 관계를 초월한 자유로운 대화와 토의의 장으로 운영된다.


엮은이_ 요코야마 요시노리 Yoshinori Yokoy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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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대학 EMP의 기획·추진 책임자. 이그렉 SSDI 대표이사. 오릭스(Orix), 미쓰이 스미토모(三井住友) 은행, 미쓰이 스미토모 FG의 사외이사. 도쿄대학 총장자문위원회 위원. 국회 도쿄전력 후쿠시마 원전사고 조사위원회 위원.
1966년 도쿄대학 공학부 건축학과 졸업, 하버드 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도시디자인 석사, MIT 슬론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마에카와 구니오 건축설계사무소(도쿄)와 데이비스 브로디 어소시에이츠( 뉴욕)에서 건축디자인에 종사. 1975년에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입사해 다양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다가 도쿄지사장을 거쳐 2002년 정년퇴직했다. 현재는 사회 시스템 디자이너로서 주택공급 시스템과 의료 시스템 등의 구체적 디자인 작업을 통해 ‘사회 시스템 디자인’ 방법론의 개발과 보급에 주력 중이다.  저서로 『성장 창출 혁명』, 『‘풍요로운 쇠퇴’와 일본의 전략』, 『미국과 비교하지 않는 일본』, 『순환사고』 등이 있다.

 

옮긴이_ 정문주
한일 국제회의 통역사이자 번역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졸업 후 한일 정부, 국회, 유엔 산하단체, 기업, 학술 관련 통역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번역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관저의 100시간』, 『소비를 그만두다』, 『손정의 미래를 말하다』 등 다수가 있다.


[추천의 글】

도쿄대 리더육성 프로그램은 분야 융합적 강의로 각각의 분야가 다른 분야와 어떤 관계를 맺고 더 많은 학문 영역 속에 자리매김하는지 파악하는 사고력을 길러 준다. 그러니까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은 단순 지식이 아니라, 새로운 학문을 만드는 지식을 가르친다. _요코야마 요시노리(도쿄대학 EMP 기획·책임자)

 

다극화된 세계에서 인류는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어려운 과제들에 직면해 있다. 이 가운데 최첨단의 지적 자산을 쌓아온 도쿄대학의 사명은 ‘본질을 파악하는 지성’,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 ‘맨 앞에 설 수 있는 용기’를 갖추고 인류 사회 전체를 윤택하게 할 차세대 리더들을 육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도쿄대 EMP를 만들었다. _ 도쿄대학교 총장 고노카미 마코토

 

【책 속으로】

 

전인격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양’을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지식의 최전선에서는 어떠한 사고를 하는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기지(旣知)의 지식을 가르치려 하지 말고 현재 인류가 직면한 미지(未知)의 영역은 무엇이며, 석학들은 그 세계에 어떻게 접근하려 하는지를 ‘과제설정’과 ‘문제해결’이라는 키워드로 프로그램에서 다루어 달라고 강사진에게 부탁한다. 그런 내용이야말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첨단의 지력이자 사고력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도쿄대학 리더육성 프로그램의 핵심 구상을 책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인터뷰는 발생생물학, 노년학, 은하천문학, 중국철학, 물성과학, 언어뇌과학 등으로 실로 다양하며 개성적인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올린 분들이 직접 설명한 내용을 담고 있다.

― 6쪽, 여는 말

 

제 연구의 큰 테마는 동물의 알이,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어떻게 성체(成體)가 되는지를 밝혀내는 것입니다. 오래 전부터 인류는 다양한 동물의 알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거나, 뭉개서 성분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그 정체를 캐내려 했습니다. 계란에 대해서는 이미 기원전 4세기, 아리스토텔레스 시대부터 연구가 이루어졌어요. 특별할 것 하나 없는 조그만 알 속에 생물의 본체가 압축되어 있다고 생각했으니, 알에서 어떻게 성체가 형성되는지는 시대를 불문하고 인류에게 중대한 관심사였습니다. 하지만 알의 불가사의는 그리 쉽게 풀리지 않았습니다.

― 19쪽, 선구적 과제 발견에 필요한 교양 ― 발생생물학

 

미국에서도 노년학은 아직 학문으로서의 이론과 방법론을 확립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제가 몸담았던 미시건 대학교에서는 노년학을 기존의 전문분야와는 별도인 분야융합적 학문으로 설정해 두고 복수전공을 인정해서 T자형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공학에서 박사 학위를 딴 사람이 노년학에서도 학위를 받아 복수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입니다. 전문 분야의 첨단 연구 능력에 폭넓은 지식과 과제해결 능력까지 겸비하게 해서 고급 인재들이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헌하도록 교육의 목표를 정한 것입니다.

― 56쪽, 융합적 조직을 완성하는 조정력 ― 노년학

 

인류는 수천 년 동안 우주에서 오는 빛을 관찰하는 데 육안 이외의 수단을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갈릴레오가 400년 전에 손수 제작한 망원경으로 밤하늘을 살핌으로써 인류의 우주 관찰 능력은 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하지만 육안으로 보는 이상 관찰할 수 있는 우주의 범위는 지극히 한정적이었습니다. 19세기 중반에 사진이 등장해 큰 진전이 있기는 했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야 인류는 더 새로운 눈, 즉 CCD라는 디지털 눈을 손에 넣습니다. 그 덕에 지난 40년 동안 천문학은 엄청난 변화를 맞았습니다. 보이는 우주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우주까지 포함해 지금은 새로운 우주관의 막이 열렸다고 할 만한 시대입니다.

― 93쪽,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아우르는 응용력 ― 은하천문학

 

과학이나 철학이 그런 방향을 설정하는 이유는 ‘의미’라는 병 때문입니다. ‘궁극적인 의미를 찾고 싶다’, ‘그것만 찾으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거지요. 그런 집착은 거의 종교적 열정에 가깝습니다. 예전에는 보편적인 대원리로 ‘신의 섭리’만 내세우면 다 설명할 수 있었지만 ‘신은 없다. 그럼 이제 어떻게 되는 거냐?’라는 것이 근대 이후의 질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 신처럼 굴려는 욕망이 자연히 높아지지요. 그러다 보면 뭔가 큰 의미를 도출해서 모두를 안심시키겠다는 욕구를 드러내게 되는데, 제가 볼 때 그런 발상은 괜한 짓입니다. 애당초 ‘존재’라는 단어에 모든 사상이 환원될 리가 없습니다. 그런 식의 대원리를 찾는 단순하고 소박한 방향성은 대단히 위험한 것 같아요. 대원리에 수렴되지 않는 부분에 진정한 중요성이 있고, 그 부분을 파고들어야 불확실한 문제를 섬세하게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보는 거지요. 20세기 후반 들어서 철학의 과제는 지배의 욕망과 결부된 철학에서 어떻게 탈피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철학 자체의 지배를 비판적으로 재조명하고 철학이 원래 가지고 있던 유연함을 되찾자는 의미였지요.

― 141, 현실 구조를 파악하는 디자인력 ― 중국철학

 

큰 흐름으로는 ‘양자점(Quantum dot)’이라고 해서 미세가공으로 전자를 가둘 수 있는 영역을 만들고 거기에 전자를 하나씩 넣었다 빼는 건데, 그것을 정보 처리에 응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양자 컴퓨터로 이어지는 분야인데 연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양자의 다기능’에 주목한 연구입니다. 전자는 전하를 가지고 있고 회전을 하거든요. 그런데 그 회전의 자유도까지 고려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컴퓨터 속을 보면 계산하는 쪽은 반도체고, 기억하는 쪽은 자성체지요. 지금은 둘이 별개지만 회전을 이용해서 자성을 가진 반도체를 만들려는 시도를 하는 겁니다. 즉 계산과 기억을 일체화한 새로운 구조를 만들고 싶은 거지요. 양자 컴퓨터가 실현되려면 아직 시간이 걸리겠지만 회전을 이용하는 데까지는 금방 도달할 것 같습니다.

― 182쪽, 근원적이고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힘 ― 물성과학

 

저는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라는 문제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자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무엇을 연구할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우선 ‘어떻게 연구할지’를 충분히 체득한 후에 ‘무엇을 연구할지’ 생각하는 편이 낫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과학적인 발상과, 사고, 문제 발견 능력, 그리고 과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기법들은 결국 모든 분야에 다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고법, 방법론만 제대로 익혀 두면 어떤 분야의 연구라도 가능하지요. 반대로 ‘무엇을 연구할지’만 좇으면 그 분야만 고집하거나 안주하게 되어서 다른 분야로부터 발상을 빌려오기가 어려워질지도 모릅니다. 사실 그런 유연한 방식으로 연구를 지속한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해 온 덕에 저는 ‘언어뇌과학’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 203쪽, ‘무엇을’보다 ‘어떻게’라는 문제의식 ― 언어뇌과학

 

 

012


【목 차】

 

여는 말

 

선구적 과제 발견에 필요한 교양・발생생물학
아사시마 마코토(줄기세포공학 연구센터장)
지력과 사고력 1 | 사이언스 리터러시

 

융합적 조직을 완성하는 조정력・노년학
아키야마 히로코(도쿄대학 고령사회 종합연구기구 특임교수)
지력과 사고력 2 | 데이터 축적과 실증실험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아우르는 응용력・은하천문학
오카무라 사다노리(도쿄대학 명예교수)
지력과 사고력 3 | 분야 간 융합

 

현실 구조를 파악하는 디자인력・중국철학
나카지마 다카히로(도쿄대학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준교수)
지력과 사고력 4 | 패러독스의 수용

 

근원적이고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힘・물성과학
이에 야스히로(도쿄대학 물성연구소장)
지력과 사고력 5 | 관점의 변화

 

‘무엇을’보다 ‘어떻게’라는 문제의식・언어뇌과학
사카이 구니요시(도쿄대학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교수)
지력과 사고력 6 | 가설의 검증

 

옮긴이 후기
도쿄대학 EMP 소개